본문 바로가기
경제,지원,복지 정보/국가정책 지원사업

실업급여 2차실업인정 방법과 처음부터 지금까지 경험담 팁

by INFORMATION 2020. 6. 8.
반응형

실업급여 2차실업인정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실업급여 2차 실업인정 방법에 대해 적었습니다.처음 실업급여 신청부터 2차실업인정까지 경험해보고 난 후 방법과 팁들을 간략하게 적어보았습니다. 지금 실업급여 신청하시는분들에게 작은 도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그럼 아래에서 자세한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실업급여 2차실업인정

신청하는방법

 

저도 이번 코로나 사태때문에 3월에 다니던 직장을 퇴사했는데요 (코로나 ㅜㅜ.. ) 

7~8년전에 실업급여를 받아보고 이번에 두번째로 받아보게 되어 처음에 궁금한것도 많고 이게맞나? 싶은게 많아 

우왕좌왕했는데 요새는 블로그나 유튜브에서 잘 알려주셔서 쉽게 따라 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에 제가 실업급여 신청부터 1차,2차까지 어떻게 진행하였는지 간단하게 소개하였습니다.

 

1.실업급여 신청과 1차실업인정과 실업급여수첩 수령

퇴사후 마지막 급여까지 수령하게 되면 회사에서 실업급여를 받을 수있도록 서류정리가 아마 끝난 상태이실 텐데요.

저도 마지막 급여수령까지 확인후 실업급여를 신청하였습니다. 처음 신청시에는 관할 센터에서 직접 가셔서 신청을 하셔야 되는데요. 저는 인천 예술회관역 근처에 위치한 고용보험센터에서 신청 하였습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보시면 실업인정을 하기 위해 준비해야되는 서류와 방법들이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해당 링크를 아래에 붙여드리니 여기를 참고하시는게 빠르고 쉽습니다.

저는 대략적인 제가 경험했던 후기를 남겨드릴게요. 

 

https://www.ei.go.kr/ei/eih/cm/hm/main.do

 

고용보험

 

www.ei.go.kr

(저도 신청한지 몇일 지나다보니 잘못적을수 있어서 정확한 가이드를 보시고 따라하시는게 좋을것같아 링크남깁니다)

 

1)퇴사후 마지막 급여 확인

2)자기 관할 센터 확인후 방문

:방문전 인터넷으로 가능한 서류제출을 다하면 방문시 빠르게 진행 가능합니다

3)센터에서 필요서류 제출후 센터 직원분들과 대화

:직원분 두분과 상담하실건데 첫번째 직원분은 서류접수와 확인사항 체크하시고 다음 직원분은 이후에 어떻게 해야되는지 설명해주세요.

4)담당자 두분과 대화를 마친후 집으로 ~

:센터 방문부터 서류제출하고 다 끝나는데 15~20분정도 걸렸습니다.

 코로나때문에 대기줄이 10~15명정도 됬었는데 저는 인터넷으로 미리 서류같은것 작성하고 빠르게 진행할수 있었습니다. 

5)그리고 집으로 도착하시면 센터에서 담당자가 배정이되고 다음날인가 문자/전화가 옵니다

:실업급여를 수령하게되면 수첩등 앞으로 있을 관리수첩을 받아야되는데 코로나도 그렇고 다시 방문하기 귀찮으시면

담당자께 집으로 수첩을 보내달라고 하면 우편으로 보내주십니다 (택배비 없음 , 우편으로 옴)

 

이렇게 1차 실업인정이 끝나고 28일 후에 2차실업인정을 받으면 됩니다. 그럼 계속해서 아래 2차 실업인정 후기 입니다.

 

 

2.실업급여 2차 실업인정 방법

시간이 금방 지나서 2차 실업인정일이 되었습니다. 

저는 2차실업인정일 까지 계속 직장을 구해야 하는지 알았는데 코로나로 인한 실업률도 그렇고 직장을 구하기도 어렵고 그렇기 때문에 구직활동 외 교육특강을 보는것으로도 실업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센터마다 인정 회차가 다르니 확인필요합니다)

 

저는 2차,3차까지는 인터넷 특강으로 구직활동이 대체가 되는것을 확인하고 인터넷 특강으로 2차 실업인정을 받기로 했습니다. 아래는 제 실업급여 수첩인데 이렇게 센터마다 담당자가 다르기때문에 자기 수첩을 보시고 꼭 체크해보세요

 

실업급여 수첩

저는 2,3차에는 출석과 인터넷 모두 인정되지만 4차에는 꼭 센터로 출석해야 한다네요.

 

그리고 인터넷 특강 신청시 미리 수업을 듣는것은 가능하지만 서류제출과 인터넷전송은 실업인정일 당일만 되니 꼭 미리미리 자기 실업인정일을 알아두시고 까먹지 않도록 체크하셔야 됩니다.

 

2차실업 인정은 제가 여러 블로그를 돌아다니면서 참고해봤는데 아래 유튜브 분께서 가장 설명을 잘하셔서 링크해두도록 하겠습니다. 영상이 5분짜리인데 보시면 금방 따라하실수 있고 글로 보는것보다 영상으로 보고 따라하는게 훨씬 쉬운것 같습니다. 2차실업 인정 외에도 실업급여 수급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올려 놓으셔서 유익한 정보가 많네요.

 

https://youtu.be/75ghjWf6Iy0

 

 

지금까지 실업급여 2차 인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실업급여를 다 받기 전에 좋은곳에 취직하면 좋겠지만 코로나 사태가 심각해서 걱정이 되네요.

방문하시는 모든분들 실업급여도 잘 받으시고 나중에 좋은곳에 취직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