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생활 꿀팁

자동차 소모품 교체 주기와 간단한 팁(1)

by INFORMATION 2019. 10. 15.
반응형

오늘은 자동차 소모품과 그 교체주기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이 너무 길어질것같아 2편으로 나누어 자동차 소모품들에 대하여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1.미션오일

미션오일

우리가 흔히 말하는 미션오일의 정확한 명칭은 변속기 오일 입니다. 변속기에 들어가는 윤활유의 총칭입니다. 일반적으로 처음에 붉은색을 띠고 있으며 시간이 갈수록 색이 검은색으로 변합니다. 

변속기 오일의 교환주기는 차량마다 다르고 운전자의 운전방식에 따라 또 달라질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10만에서 12만키로 주기로 교환하라고 나와있으며 (차량마다 다름) 운전자의 운정습관에 따라 주기는 짧아 질 수 있습니다. 변속기오일을 주기마다 갈아주지 않으면 트랜스미션(기어)을 갈아야 할 수 도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검사를 하고 주기에 맞게 갈아주는게 중요합니다. 보통 트랜스미션은 수백만원을 호가합니다. 

자동미션의 경우 이전에는 차량에 미션오일 게이지가 있었으나 최근에 나오는 차량에는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10만전후, 차량,운전자 운전습관에따라 교체 주기가 다름

 

2.배터리

배터리

다음은 배터리 입니다. 제가 지난글에 배터리 교체에 대해 글을 썼습니다. 아래에 링크 할테니 참고하시면 좋을것같습니다. 배터리는 배터리 용량에 따라 다르고 자동차에 배터리를 소모하는 부품들이 얼마나 있냐에 따라 달라 킬로수보다 년도수로 배터리 주기를 가늠합니다. 배터리는 자동차가 주행을 하면서 충전이 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자동차를 운행하지 않고 주차해놓은 상태에서 배터리가 지속적으로 소모된다면 더 빨리 배터리가 방전되게 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소형차들은 블랙박스를 주차중에는 키지 않도록 하는 경우가 많고 여름보다 겨울에 날씨가 춥다보니 배터리가 방전되는 경우가 많이 일어납니다.

그리고 배터리가 한번 방전되기 시작하면 성능이 80%->50%->30%으로 급겹히 떨어지므로 최대한 배터리가 방전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https://kimggultip.tistory.com/3

 

자동차 배터리 교체 싸게 하는방법 알아요

여러분은 자동차 배터리 싸게 교체하는 방법 알고 계세요? 저는 어제 평일휴무라 집에서 그동안 밀린 집안일들을 하면서 배터리교체 까지 했습니다. (쉬는날이 쉬는날이 아님) 저는 아주 극한의 집돌이입니다. 무..

kimggultip.tistory.com

 

3.타이어 

타이어

타이어는 마모가 되었다면 갈아주는게 당연합니다. 마모여부에 따라 타이어 교체여부를 결정하는게 우선이고 그다음은 보통 5만키로 이내에 주행거리가 짧다고 하더라도 4년정도면 교체해주는것이 좋습니다. 타이어는 주로 고무제품으로 만들어진것이기 때문에 시간이 갈수록 경화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사계절용 타이어를 사용하지만 고성능 차량의 경우 계절별로 타이어를 교체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5만키로 이내,4년전후 교체

 

4.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 패드

다음은 브레이크 패드 입니다. 브레이크의 작동원리는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았을때 패드와 디스크가 서로 접촉하여 마찰을 통한 멈춤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계속된 접촉과 마찰로 인하여 브레이크가 마모,손상 되게 됩니다.브레이크 패드 역시 정기적인 점검을 통하여 미리미리 교체 해주는것이 좋으며 일반적으로 3만키로 전후해서 교체하는것이 바람직 합니다.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되었는데도 교체하지 않고 운행한다면 위험한것은 당연하고 디스크 손상으로 인한 더 큰 비용이 일어날 수 있으니 운행중 브레이크 제동시 소리가 나거나 제동력이 떨어졌다고 느껴진다면 브레이크 패드 마모를 의심해봐야 합니다.